한국공연예술경영협회 공연예술의 정상화 촉구를 위한 성명서

작성일자 : 2020년 10월 28일 | 공지구분 : 일반공지 | 공지작성 : 관리자

공연예술의 정상화 촉구를 위한 성명서

 

 

지난달 문화체육관광부 발표에 따르면 공연 예매수는 지난해 대비 63.5%가 급감하였고, 공연예술 피해액만 3,900억에 육박하는 등 코로나 사태로 인한 공연예술계의 피해는 그야말로 생태계 자체가 무너질 정도로 초토화되었습니다.

 

특히나 클래식 공연 등 상업성이 약한 순수기초예술 장르의 경우 소규모 공연기획사를 비롯한 관련 종사자들의 피해는 실로 막대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015년 메르스를 비롯하여 사스, 에볼라, 신종플루, 심지어 아프리카 돼지 열병까지 그간 크고 작은 재난으로 인한 단기적인 공연예술의 중단 사태는 감내하고 있었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문화시설들의 전면 폐쇄나 객석 제한 등의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여 많은 공연예술 종사자들의 생계 위협은 물론 국민의 문화향유 단절로 인한 문화적 삶의 질도 급격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공연예술계 상황을 감안하여 지난주 문화체육관광부의 예매 할인권 지원과 공연 재개 방침이 발표되며 정상적인 공연이 이루어지게 되어 저희 협회를 비롯한 공연예술계에서 큰 환영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아직도 공연장 사용 제한이나 공연의 중단, 취소 등의 여론을 조장하고 있어 우려스러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한국공연예술경영협회에서는 정부의 정상적인 공연 재개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또한 공연예술업계의 어려움에 더욱 귀 기울여 주실 것을 건의드리고, 향후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 무분별한 공연장 폐쇄 및 공연의 중단, 취소가 없도록 조치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합니다.

 

본 협회는 공연장이나 공연기획사, 관련 보건 당국과의 긴밀한 상호 협력을 통해 관람객의 개인 문진 및 체온 측정, QR코드 신분 확인, 공연장내 마스크, 환기 및 소독, 환호 금지 등 사전 철저한 방역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공연예술을 관람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사) 한국공연예술경영협회

협회소식 리스트